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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세대로 진화한 2025 BMW X3 출시
    궁금한 모토트렌드 2024. 11. 19. 15:24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BMW 모델인 X3의 풀체인지, 4세대 신형이 출시되었다. 국내에도 곧 들어온다. 3세대 모델에 비해 디자인의 변화가 크다. 모든 내연기관 모델에는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적용된다.

    4세대 BMW X3 M50
    2025 X3 M50 xDrive, 외장컬러 Dune Grey Metallic


    주요 내용


    4세대 X3, 코드네임 'G45'

    3세대 모델(G01, 2017~2024)의 G바디를 계승한 코드이다. 차체의 근본적인 변화보다는 동일한 CLAR 플랫폼에서 모듈을 조정해서 전장을 +40mm, 전폭을 +30mm 늘리고, 전고는 -10mm 낮아졌다.
     
    엔진을 제외한 변속기와 서스펜션은 이전과 동일한 설계에서 튜닝을 다듬었다.

      4세대 X3
    (G45, 2024~ )
    3세대 X3
    (G01, 2017~24)
    디자이너 Domagoj Dukec Calvin Luk
    생산공장 Spartanburg (미국, South Carolina)
    전장 4,755 mm 4,715 mm
    전폭 1,920 mm 1,890 mm
    전고 1,660 mm 1,670 mm
    휠베이스 2,865 mm 2,864 mm
    변속기 ZF 8단 자동 4륜 구동
    플랫폼 BMW CLAR Platform
    전륜 서스펜션 더블조인트 스프링 스트럿
    후륜 서스펜션 5 멀티링크

     

    X3 (4세대 G45, 왼쪽) 및 X3 (3세대 G01, 오른쪽)
    X3 (4세대 G45, 왼쪽) 및 X3 (3세대 G01, 오른쪽)


    파워트레인 스펙

      BMW X3
    20 xDrive
    BMW X3
    M50 xDrive
    엔진 2.0L 직렬 4기통 터보 3.0L 직렬 6기통 트윈터보
    최대 출력 190마력
    (140kW)
    398마력
    (293kW)
    최대 토크 31.6
    (kgf·m)
    59.1
    (kgf·m)
    가속력
    (0-100 km/h)
    8.5 초 4.6 초
    안전 최고 속도 215 km/h 250 km/h
    복합 연비  7.6-6.9
    (l/100km)
    8.4-7.7
    (l/100km) 
    CO2 배출량 173-156
    (g/km)
    189-175
    (g/km)
    권장 옥탄가 RON 95
    이상
    RON 98
    이상
    기본형가격 6,890 ~ 7,990 만원 9,990 만원

     
    미국버전에는 255마력의 X3 30 xDrive 버전이 출시되었으나, 국내에는 190마력 20 가솔린 모델과 20d 디젤 모델(7,270~7,890만원)이 들어온다. 

    B48 2.0L 직렬 4기통 터보엔진 (X3 30)


    20 모델의 경우, 베이스, M 스포츠, M 스포츠 프로 세가지 트림으로 나눠진다.


    풀체인지된 익스테리어

    전장과 전폭이 살짝 커지고 전고가 낮아진데다, 오버사이즈로 확대된 키드니그릴과 매치되어 4세대 모델은 좀 더 체급이 커진 느낌이다. 전면부 만큼은 BMW SUV의 기함 XM 느낌도 좀 난다.

    미국에서 X5 다음으로 많이 팔리는 BMW SUV 모델이고, 생산도 미국에서 하기 때문에 총 12개의 외장 컬러가 투입된다. 두가지 메탈릭 컬러는 옵션가격이 $3,600 이나 한다. 이중 한국에는 6개 컬러가 들어온다.

    2025 X3 M50 xDrive, Vegas Red Metallic

    20 모델과 M50 모델은 전후 범퍼 디자인과 휠 모양이 다르다. 두 버전 모두 휠아치 위의 클래딩은 없다. 다분히 온로드 주행에 중점을 둔 크로스오버적인 포지셔닝이다. 

    낮아진 전고와 긴 오버행 디자인이 주는 측면 비율에서 1세대 X1 느낌이 좀 난다. 그냥 기분 탓인건지...

    외장컬러: Vegas Red Metallic
    21" M Jet Black Bicolor 1037M Wheels
    M50 사이드미러
    X3 30 XDrive, 외장컬러 Dune Grey Metallic
    X3 M50 XDrive, Dune Grey Metallic, 21" M Jet Black Bicolor 1037M Wheels
    20" M Jet Black Bicolor 1036M Wheels
    X3 30 XDrive, 외장컬러 Arctic Race Blue metallic
    X3 M50 XDrive, 외장컬러 Tanzanite Blue II Metallic
    21" Individual Jet Black Bicolor 910i Wheels
    X3 30 XDrive, 외장컬러 Arctic Race Blue metallic
    X3 M50 XDrive, 외장컬러 Frozen Deep Grey
    X3 M50 XDrive, 외장컬러 Frozen Pure Grey Metallic
    19" M Midnight Grey Bicolor 1035M Wheels
    최근 BMW 트렌드를 따라 키드니그릴 가장자리에 라이트가 들어온다 (아이코닉 글로우)


    최신 트렌드 인테리어

     

    최근 BMW 모델들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스트어링 휠 앞쪽의 거대한 14.9인치 곡면 디스플레이가 눈에 띈다. BMW OS 9 운영체계가 설치되며, 국내 버전은 TMAP 내비게이션이 장착된다. 잘한 일이다.

    Calm Beige Perforated and Quilted Seat

    4가지 베간자Veganza 인조가죽(식물성 비건소재) 시트컬러와 두 가지 메리노 천연가죽 시트컬러를 제공한다. 

    Espresso Brown Perforated and Quilted Seat
    좌우 삼각형 도어트림과 인터액션바 라이팅은 다소 어수선해 보인다
    국내용 TMAP 기반 내비게이션
    BMW OS 9 이 탑재되는 인포테인먼트
    OTA를 지원하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M Fine Brushed Aluminum Interior Trim
    섬세한 브러싱 마감의 알루미늄 트림 (M Sports)
    무선충전패드 및 USB-C 포트


    공간 활용도

    시트구성이나 트렁크 등의 공간 거주성에 있어서는 이전 세대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2열 공조 모니터 같은 편의장치들이 보완되어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다.

    루프를 꽉 채운 파노라믹 선루프
    센터콘솔 뒷면의 2열 공조 모니터
    4:2:4로 폴딩 되는 리어시트 구성은 이전과 동일하다
    베이지컬러 시트는 실내를 환하게 해주고, 요즘 대세인 식물성 비건소재 인조가죽이라 관리도 쉽다
    2열 창문에는 수동식 커튼이 있다


    가격 및 총평

    X3 30 기본형은 미국형의 경우 $5만 부터 시작이다. M50에 옵션 다 넣으면 $7만7천 까지 올라간다.
     
    국내에는 20 모델과 M50이 들어오기 때문에, 7천만~1억 범위에서 구성된다. 이 가격대에서는 워낙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렉서스를 필두로 SUV도 하이브리드가 대세인 요즘,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디젤로 라인업이 구성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유럽버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있다.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은 깔끔하게 하이브리드 하나만 있으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얼마전 롤스로이스로 자리를 옮긴 도마고이 두케츠(Domagoj Dukec)의 디자인 언어가 아직도 좀 생경하다.

    25년식 iX3 부터는 BMW의 차세대 EV 디자인개념 노이어클라쎄(Neuer Klasse)가 내연기관에도 적용되는 만큼, 디자인적으로 G45 X3는 약간 과도기적 모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경쟁차량 비교

    기본형을 기준으로, X3 20 xDrive 모델과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모델들과 대략적인 스펙을 비교해 보았다. 모두 직렬 4기통 터보 모델이고 2025년식을 기점으로 풀체인지 되는 모델들이다.
     
    독3사의 X3, GLC, Q5 이외에 최근 이 가격대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링컨의 노틸러스 모델을 포함했다. 차량 사이즈로 보면 준중형급인 X3에 비해서, 노틸러스는 한단계위의 중형급이다. 


    추가적인 경쟁 차량으로는 볼보 XC60, 제네시스 GV70,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렉서스 NX 350H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다들 한방이 있는 친구들이라 어느 하나 뺄 선수가 없다. 심지어 모델Y도 이 가격대이다.


    X3가 BMW를 먹여 살리는 유럽시장은 국내에 비해서 주행성능에 대한 비중이 크다. 독일 같이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를 달릴 수도 있고, 험난한 알프스 고갯길을 넘어가야 할 때도 있고, 차 두대 지나가기도 힘든 꼬불꼬불한 아말피 해변길을 곡예하듯 달릴 수도 있다.
     
    아마도 이런 전천후 드라이빙에 최적화 된 모델이 X3가 아닐까 싶다. 이런 능력은 수치로만 표현하기 어렵다. 주행질감이나 운전의 재미가 중요한 분이라면, 4세대 X3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북미사양 구성

    국내에는 외장컬러가 6가지만 들어온다 (화이트, 블랙, 소피스토그레이, 아틱레이스블루, 듄그레이, M브루클린그레이)
    X3 30 모델 휠 옵션 (19", 20", 21")
    X3 M50 휠 옵션 (20", 21")
    베간자 인조가죽은 4가지 컬러, 메리노 천연가죽은 2가지 컬러
    M50 풀옵션은 7만불후반, 국내예상가격은 1억1천만원선이다
    중간트림 5만5천불선이 가장 가성비가 높은 구간이다. 내눈에는 이 트림이 제일 예쁘다


    생산중인 X3 제품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북미 BMW 사이트

     



    참고자료출처:

     

    BMW  '노이어 클라쎄' 디자인 차세대 내연기관모델에도 적용

    BMW의 차세대 EV 통합디자인 컨셉인 '노이어 클라쎄(Neue Klasse)'가 다음세대 내연기관모델에도 적용된다.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다. 최근 건담 같은 디자인으로 많은 팬들을 좌절시킨 BMW의 신통한

    claudio9.tistory.com

    https://www.caranddriver.com/news/a61160830/2025-bmw-x3-revealed
    https://www.bmw.co.kr
    https://www.bmwusa.com/vehicles/x-series/x3/bmw-x3.html
    https://en.wikipedia.org/wiki/BMW_X3
    https://www.bmwblog.com/2024/11/21/2025-bmw-x3-m50-poses-fall-scenery
    https://www.motortrend.com/reviews/2025-bmw-x3-first-drive-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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