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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VMH 협력으로 글로벌 도약, 오펜(Aupen) 성공 스토리
    궁금한 브랜드 2024. 11. 29. 10:03

    테일러 스위프트가 들고 있는 Nirvana 백으로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큰 유명세를 탄 이후, 새로운 '접근 가능한' 럭셔리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는 오펜Aupen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를 살펴본다

    오펜Aupen 너바나 핸드백
    오펜의 시그니처 디자인, 너바나 백

    셀럽 효과

    싱가포르 기반의 핸드백 브랜드 오펜Aupen은 비교적 신생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2023년 8월, 테일러 스위프트가 오펜의 Nirvana 백을 들고 있는 사진이 공개되면서 브랜드는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방문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서버가 다운될 정도였고, 오펜은 단번에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그 후 찰리 XCX, 올리비아 로드리고, 비욘세 등 다른 유명인들 역시 오펜의 가방을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브랜드 인지도는 더욱 높아졌다.
     
    오펜은 이러한 유명인들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창립자인 니콜라스 탄은 유명인 마케팅이 전적으로 계획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Nirvana Noir, ₩629,000

     
    브랜드는 제품을 셀러브리티 스타일리스트에게 제공하지만, 그 이후의 선택은 전적으로 스타일리스트와 셀럽에게 맡긴다고 밝혔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노출 전략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대중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한다.


    비밀스러운 창립자와 브랜드의 시작

    오펜은 2022년 11월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으며, 초창기에는 ‘익명의 디자인 컬렉티브’가 브랜드를 이끌고 있다고만 알려졌다. 그러나 2023년 11월, 니콜라스 탄이 오펜의 창립자이자 소유자임을 밝혔다.
     
    탄은 이전에 싱가포르 국가대표 수영선수와 모델로 활동했으며, 2015년에는 브랜드 인큐베이터 East Ocean을 설립해 Dries Van Noten, Altuzarra, David Koma 같은 디자이너 브랜드를 싱가포르 시장에 성공적으로 소개한 바 있다.

    니콜라스 탄

    탄이 자신의 정체를 감춘 이유는 개인적인 배경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오펜이 ‘인플루언서 브랜드’로 분류되길 원하지 않았으며, 브랜드와 제품의 품질만으로 평가받고자 한다. 


    접근 가능한 럭셔리

    오펜은 $340에서 $420 사이의 가격대로 고품질의 핸드백을 제공하며,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 가능한 럭셔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탄은 디자인, 가격, 그리고 제품의 실용성이 브랜드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우리는 사람들이 실제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한다”라고 말하며, 기존의 패션 시스템이나 카테고리에 브랜드가 제한되지 않고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LVMH와의 협력: 품질의 새로운 기준

    2023년 오펜은 LVMH 메티에 다르(Métiers d’Art, 예술공예)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브랜드 성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오펜은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 등 럭셔리 브랜드가 사용하는 공장과 공급망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프랑스의 자드 그룹(Jade Groupe)에서 오펜 가방 하드웨어를, 타너리 루(Tanneries Roux)에서 송아지 가죽을 생산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오펜 제품이 생산되는 LVMH 메티에다르 공장중 하나인 자드 그룹

     
    니콜라스 탄은 이 협력을 통해 오펜이 단순히 제품을 제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공예품 수준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배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어떤 공장을 이용하든 품질 관리와 세부사항에 대한 체계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러한 과정이 제품의 품질을 꾸준히 개선하는 데 핵심적이라고 강조했다.


    파리 진출과 글로벌 확장

    오펜은 LVMH 메티에 다르와의 협력을 심화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에 새로운 스튜디오를 설립할 계획이다.
     
    탄은 “이런 작업은 줌(Zoom)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팀이 현지에서 직접 공장을 방문하고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펜의 새로운 charm 제작 과정

    2023년 12월에는 새로운 뤼미에르 씨드(Lumière Seed) 백 참charm 장식을 출시하며, 이 제품 역시 자드 그룹에서 제작된 고품질의 소재와 공정을 자랑한다.
     
    더 나아가, 탄은 2025년까지 메티에 다르의 전문가 네트워크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오펜의 공급망 전반에 걸쳐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기적인 비전

    오펜은 기존의 럭셔리 브랜드와는 다른 독창적인 위치를 점하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고품질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탄은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품질과 실용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브랜드가 오래 지속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가 핵심”이라고 언급했다.
     
    오펜은 이제 단순한 신생 브랜드를 넘어,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접근 가능한 럭셔리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Nirvana Rouge, ₩629,000




    참고자료출처:
    https://www.aupen.com/
    https://www.voguebusiness.com/story/fashion/why-everyones-talking-about-aupen
    https://styleonthedot.com/2024/09/19/in-court-michael-kors-mentioned-au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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