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기다려온 모델 Y '주니퍼', 리프레쉬(페이스리프트) 버전이 드디어 전격 공개되었다. 상당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주니퍼 모델을 상세히 알아본다.
익스테리어
전면 범퍼디자인이 모델 3 하이랜드 버전처럼 매끈해졌고, 좌우를 가로지르는 사이버 라이트바(light-bar)가 추가되었다. 전면부 만큼은 사이버트럭 및 사이버캡 등과 함께 '사이버패밀리'룩이 되었다.
후면부에도 라이트바 형태의 빨간색 리어 테일램프가 적용되어 전면부와 통일감을 주었다.
슬림한 일자 디자인의 전면부와 달리, 후면부는 테슬라가 새롭게 개발한 '간접 반사형 테일램프'를 통한 입체감이 돋보인다.
리어 범퍼 아랫쪽에 새롭게 디자인한 디퓨저쪽으로 번호판 위치가 이동했는데, 이 부분은 미국 번호판 사이즈로 디자인되어 있어 국내에는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하다.
번호판 위치가 너무 아래쪽이라 쉽게 오염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전면부 번호판 위치는 곡면부에 있어, 범퍼와의 밀착을 위한 가이드 플레이트 사출물이 필요하다. 미국에서는 전면 번호판 부착이 의무가 아니라서 그런지 이를 디자인적으로 별로 감안하지 않는 것 같다.
기존 모델과 섀시 구조는 동일하지만, 주니퍼에서는 승차감 개선과 정숙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기역학적 외관 개선과 서스펜션 튜닝에 공을 들였다.
특히, 부품수를 70개에서 1개로 드라마틱하게 개선한 차체 주물 재설계를 통해 소음을 대폭 줄인 휠-타이어 패키지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외장컬러는 최대 다섯가지가 제공되는데, 출시초기라 그런지 런치(Lanunch) 에디션에서는 국가마다 제공되는 컬러의 수가 다른 상황이다.
- 스텔스 그레이(Stealth Grey)
- 펄 화이트 멀티코트(Pearl White Multi-Coat)
- 글래시어 블루(Glacier Blue)
- 울트라 레드(Ultra Red)
- 퀵 실버(Quick Silver)
주니퍼 모델에서 두드러지는 시그니처 컬러는 '글래시어 블루'이다.
톤 다운된 연푸른 빙하색이 고급지고, 미니멀한 차량 디자인과도 잘 어울린다. 특히, 눈길을 달리는 사진에서 아주 예쁘게 보인다.
멀리서 하늘색 모델 Y가 보이면, 그건 바로 '주니퍼'다.
그런데 말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목격된 글래시어 블루 컬러 실차모델은 생각보다 푸르지 않다.
밝은데서 보면 얼핏 푸른 빛이 도는 쥐색 같은 느낌이다. 예전 모델Y 쥐색(Midnight Silver Metallic) 보다 조금 더 푸른 느낌 정도랄까. 여하간 렌더링의 하늘색 느낌은 아닌데, 나름 은은하고 고급진 컬러감이다.
대만 시장과 같이 기존 블랙(Solid Black) 컬러가 주문되는 국가도 있다. 대만은 인테리어도 블랙밖에 없다.
반면, 기존 모델 Y의 네이비 블루(Deep Blue Metallic) 컬러는 제공되지 않는다.
인테리어
모델3 하이랜드에 적용되었던 인테리어 개선사항들은 주니퍼에도 모두 적용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기어 레버가 없어진 스티어링 휠이다.
모델3 하이랜드와는 달리, 핸들 좌측 방향지시등 레버는 그대로 있다. 모델3 오너들의 불만이 많았던 부분인데, 이를 받아들여 방향지시등 만큼은 기존의 기계식 스토크 방식을 유지해 주었다.
반면, 우측의 기어레버는 없어지고, 센터 모니터 좌측의 화면을 스와이프해서 기어를 선택한다.
더불어 통풍시트, 뒷좌석 디스플레이, 전좌석 2중 접합유리, 전동식 리어시트 폴딩, 앰비언트 라이팅 등이 개선되었다.
노이즈 캔슬링보다 뛰어난 차음력을 자랑하는 2중 접합 어쿠스틱 글래스가 노면 소음을 차단하고, 차량 내부에서도 최고의 음악 청취 환경 조성한다.
눈에 띄지 않는 디테일로는 글라스 코팅과 환기 시스템을 개선하여, 외부 열 반사율을 높이고 실내를 더 시원하게 만들 수 있게 공기 흐름을 향상 시켰다. 통풍시트와 함께 여름철 주행이 보다 쾌적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주니퍼 모델에서는 스탠다드 레인지는 9개, 롱레인지 이상은 16개의 스피커가 장착된다. 기존 14개에서 2개가 늘어났다.
기능 | 2024 모델 Y | 2025 모델 Y 주니퍼 |
시트 | 1열: 전동 및 열선시트 2열: 수동 폴드 및 열선시트 |
1열: 전동 및 열선/통풍시트 2열: 전동 폴드 및 열선시트 |
디스플레이 | 1열: 15.4" 터치스크린 | 1열: 15.4" 터치스크린 2열: 8" 터치스크린 |
서스펜션 | 1세대 | 2세대 |
외부카메라 | 7개 | 8개 (전면범퍼하단 전방카메라 추가) |
오디오 (롱레인지) |
스피커 13 + 서브우퍼 1 | 스피커 15 + 서브우퍼 1 |
커넥티비티 | 1세대 | 2세대 |
트렁크 | 전동식 오픈 | 핸즈프리 전동식 오픈 |
인테리어 | 발밑공간 및 도어포켓 앰비언트 라이팅 블랙인테리어 및 우드 장식 |
발밑공간 및 도어포켓 앰비언트 라이팅 랩어라운드 앰비언트 라이팅 프리미엄 텍스타일 및 알루미늄 장식 |
공조 | 틴티드 라미네이트 안전 유리 1열 전동식 에어벤트 2열 수동 에버벤트 |
틴티드 라미네이트 안전 유리 메탈릭 적외선 반사코팅 1열 전동식 에어벤트 2열 전동식 에버벤트 |
파워트레인
국내 출시 롱레인지 듀얼모터 기준으로 스펙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배터리: 용량 80 KWh, 주행가능거리 476 km
- 제로백: 4.3 초
- 공차중량: 1,990 kg
- 적재공간: 2,138 L
- 디스플레이: 15.4" 센터 디스플레이, 8" 후면 디스플레이
- (계기판 디스플레이는 여전히 없다)
- 카메라 센서: 총 8개 (기존 7개)
- 최저 지상고: 167 mm
- 공기저항계수: 0.22 Cd(Coefficient of drag)
- 제품보증: 기본 4년 또는 8만 km, 배터리 8년 또는 192,000 km
- 생산지: 기가팩토리 상하이
모델 Y 주니퍼, 개선사항 전체 리스트 (2024 모델 Y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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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국내 출시가격은 롱레인지 4륜구동 단일트림(Launch)으로 7,300만원이다.
옵션가격
- 화이트 인테리어: 1,286,000원
- 향상된 오토파일럿(EAP): 4,522,000원 (차량구매후 추가 가능)
- 풀 셀프 드라이빙(FSD): 9,043,000원 (차량구매후 추가 가능)
비건 소재로 제작되는 테슬라의 화이트 시트는 천연가죽 시트에 비해 오염도 잘 되지 않고 관리도 쉬운 편이라 만족도가 매우 높다.
특히 아이보리가 아닌 쨍한 화이트 컬러가 주는 환한 인테리어와 광활한 파노라믹 루프가 주는 공간감이 대단하다. 순정 쉐이드는 별도 구매품목이다.
같이 출시된 중국과 일본가격이 6천만원 초반인 것과 비교하면 약 1천만원 정도 국내가격이 높다. 3월부터 인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는 개봉 첫날 주문이 5만대로 좋은 출발을 보였고, 2주 동안 10만대 이상의 주문이 쇄도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기가 베를린에서도 생산이 개시되었다.
미국 스펙 LAUNCH 트림 시작 가격은 보조금 제외시 $59,990 으로 기존에 비해 $12,000 비싸다.
기존모델과 비교
2025 모델 Y 주니퍼, 2024 모델 Y, 사이버트럭 실물비교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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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출처:
https://insideevs.com/news/748369/tesla-model-y-launch-series-us/
https://electrek.co/2025/01/23/tesla-launches-new-model-y-in-north-america-and-europe
https://www.teslaoracle.com/2025/01/21/tesla-receives-more-than-100k-model-y-juniper-orders-in-less-than-2-weeks-starts-production-at-giga-berlin-after-shanghai
https://electrek.co/2025/01/13/first-look-at-teslas-new-color-on-updated-model-y
https://www.tesla.com/ko_KR/modely
https://www.caranddriver.com/news/a63387827/2025-tesla-model-y-juniper-revealed/
https://www.tesla.cn/modely
https://www.autoevolution.com/news/now-that-the-tesla-model-y-juniper-is-out-here-s-how-it-compares-to-the-old-model-245344.html#agal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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